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TS - Spring Tool Suite - Android Virtual Device(AVD, 가상 안드로이드 폰) 만들기

ProgramStudy/Android

by Ming footprint 2012. 12. 25. 14:11

본문

728x90
반응형

Spring Tool Suite 가상 디버그용 안드로이드 폰 만들기


오늘은 Spring Tool Suite Eclipse에서 가상 에뮬레이터를 만들어서 PC상에서 디버깅을 하는 것을 해보려고 한다.

나는 구성은 해 놓았지만 실제로는 잘 사용하지를 않는다.

실제로 나의 폰을 연결하여서 확인 하는 것이 내 생각에는 속도면이나 마우스가 아닌 터치감을 느끼면서 확인하는 것이 좋은 듯 하다. 나는 처음에는 넥서스S에서 지금은 갤러시 노트2를 사용하고 있다.

PC상에서의 가상 에뮬레이터는 굳이 케이블을 연결하는 고생을 덜어주지만 실제로 노트북에서 하니깐 로딩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느낌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ㅎㅎㅎ

설치 PC사양(Home 데스크탑)

1. Android SDK 설치 및 연결하기 에서 SDK를 설치하다 나오는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AVD)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Android Virtual Device(AVD) Manager창에서 New를 선택합니다.

3. New를 선택하면,

Create new Android Virtual Device(AVD) 창이 나타납니다.

이 곳에서 가상으로 생성될 안드로이드 폰의 사양을 선택 해주면 됩니다.

4. 안드로이드는 오픈 소스형인 만큼 좋은 점이 많죠. 하지만 단점이 있다면, 너무 가지각색의 사양들이 나와있기 때문에 기준을 잡기란 참 아리송한 것이 있기 마련입니다. ㅋㅋㅋ

우선 설정을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ㅎㅎㅎ

저는 가상 안드로이드 폰의 이름도 레퍼런스폰인 Nexus S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름은 자기 알아보기 편한 이름으로 선정 하면 됩니다.

Device의 빈칸을 누르면 선택가능한 폰의 사양이 나오는 데요. 저는 Nexus S의 사양을 기본으로 하는 에뮬레이터를 만들기 위하여 Nexus S를 선택 하였습니다.

그렇게 선택을 하면 기본적으로 체크가 되는 항목과 설정이 입력 되어 집니다.

AVD Name : 가상 안드로이드 폰 이름
Device : 개발 Device의 종류
Target : 개발 하려는 Android 버젼
CPU/ABI : 하드웨어 종류
Keyboard : 키보드 존재여부
Skin : 컨트롤 화면 표시 유무
Front Camera, Back Camera : 카메라 선택
Memory Oprion : 가상 에뮬레이터의 Memory
Internal Storage : 내부저장소
SD Card : 폰이 가지고 있는 기본 외장 메모리, 메모리칩에 저장하는 방식을 위해서 필요함.

대부분 100MiB로 설정을 합니다. ㅎㅎ 하드디스크에 여분이 있으면 더 하셔도 되요 ㅋ

MiB : 메가바이트(Megabyte,MB)와 같은말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하시고 설정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모든 설정 설정이 끝나면 OK 버튼을 눌러줍니다.

저는 이렇게 선택을 마치고 OK를 눌렀습니다.

그러면 안드로이드 가상 에뮬레이터가 생겼습니다.

5. 생성된 AVD를 선택 하시고 오른쪽에 있는 Start...**을 선택합니다.**

AVD의 화면의 실행 크기를 선택 할수 있고요 사용자 테이터 사용 유무를 선택 할수 있네요.

저는 작은 화면으로 볼생각은 없어서 Launch를 선택하여 바로 실행을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에뮬레이터의 구동 상황을 나타내 줍니다.

 

그리고 바로 옆에 오호 반가운 화면이 ㅎㅎㅎ

 

이제 완연한 안드로이드 폰의 모습을 갖췄네요 ㅎㅎㅎ

 

잠금 해지 후 홈 화면입니다. 

마우스로 드래그를 하면 됩니다. 그런데 영어가 좀 맘에 안드네요. ㅋㅋㅋ 그래서 한국어로 바꿔 보겠습니다.

6. 언어 바꾸기

그래서 앱화면으로 넘어갔습니다. 설정(Settings)을 선택 하였습니다. 아래 안보이는 화면은 마우스 드래그를 하면 됩니다.

Language & keyboard 를 선택합니다.

 

Select language 를 선택 합니다.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화면의 메뉴를 이동 시켜서  한국어 를 찾아서 선택 합니다.

 

ㅎㅎㅎ 한국어로 바뀌었습니다.

매번 들어올때 마다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AVD도 종료하고 STS도 종료하고 실행해 보았습니다.

문제없이 한국어로 반겨 주었습니다^*^/

이렇게 Spring Tool Suite에 가상 에뮬레이터(AVD)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ㅎㅎㅎ

부족한점 다그쳐 주세요. 고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카테고리의 글 목록 더보기

댓글 영역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