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혼자서 공부해본 파이썬] 자료형 - 정수형, 실수형, 복소수, 논리형, 문자열

ProgramStudy/python

by Ming footprint 2020. 4. 9. 00:00

본문

728x90
반응형

파이썬 자료형

자료형은 프로그램에서 가장 기본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으로서 실수, 정수, 불리언, 문자 등 여러 가지 자료를 담을 수 있는 그릇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에서는 이런 자료를 담을 수 있는 그릇인 자료형에는 정수, 실수, 복소수, 논리형, 문자열, 리스트, 튜플, 집합, 사전을 제외하고도 바이트 단위 처리를 위한 자료형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정수, 실수, 복소수, 논리형, 문자열 자료형에 대한 사용 예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수형

정수형은 영어 integer에서 'int'로 많은 프로그램에서 표현합니다.

정수형은 정수로서 양의 정수와 음의 정수를 담을 수 있습니다.

 

실수형

실수형은 메모리 공간 절약을 하면서 큰 수를 표현하기 위해서 부호, 지수, 가수를 나누어서 표현을 합니다. 그래서 부동소수점(floatin point)의 'float'으로 많은 프로그램에서 표현합니다. 

 

복소수

실수와 허수의 합인 복소수로 'complex'로 표현을 합니다.

파이썬에서 복소수는 complex ()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과 변수를 대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논리형

논리형은 불 방식의 불리언으로서 참/거짓이라는 논리 값을 가집니다.

파이썬에서 참/거짓은 'True/False'로 표현이 됩니다. 'bool'로 표현이 됩니다.

 

문자열

파이썬에서 문자열은 단어와 문자를 가지는 자료형입니다. 파이썬에서는 'str'로 표현이 됩니다.

파이썬에서는 문자열을 만들 때 작은따옴표, 큰 따옴표를 써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여러 문장을 표현하기 위해서 줄 바꿈을 포함한 문자열을 ''' 문자열 ''', """ 문자열 """  방식으로 저장을 하면 있는 상태 그대로 결과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문자열에는 더하기와 곱하기의 수식 사용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문자열의 길이를 알고 싶으면 len() 함수를 사용하여 알 수 있습니다.

 

   파이썬 관련 글

  [ProgramStudy/python] - [혼자서 공부해본 파이썬] 파이썬이란?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하하~

 

728x90
반응형

카테고리의 글 목록 더보기

댓글 영역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