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차량용 미러링크 카카오 내비를 탑재한 안드로이드 오토

Review/App Review

by Ming footprint 2018. 7. 13. 11:26

본문

728x90
반응형

오늘은 앱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차량용 미러링크인 안드로이드 오토입니다.

얼마 전에 인터넷 뉴스를 통하여 한국에 출시된다는 얘기를 보았습니다.

그동안 지도 문제로 한국 Play 스토어에 안나왔었는데요.

이번에 카카오 내비와 협력하여 국내 출시를 하게 된 것입니다.

18.07.12일이 되어야 정확한 내용이 발표된다는 얘기가 있었지만 ㅎㅎㅎ

어제 들어가 보니 Play 스토어에 딱하니 올라와 있었습니다.

그동안 Android Auto를 기다려온 한 사람으로서 매우 기분이 좋았습니다.

 

참고로 차량은 그랜져 IG, 폰은 Nexus 6P입니다.

그동안 핸들 리모컨에 음성인식 버튼이 있었는데 국내에서 서비스도 안되면서 있는 것이 영 맘에 안 들었는데요.

롬파일을 다운로드하여서 깔아서 사용해 봤는데, 별로 효용가치를 못 느끼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맵피만 사용했는데 가끔 길안내에 실망을 느끼고는 핸드폰을 거치하여, T 맵을 사용하기 일쑤였습니다.

일단 기쁜 소식에 다운을 받았습니다.

다운을 받고 여러 가지 승인 절차를 거쳐서 차량에 연결을 하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오토를 실행하게 하게 되면 필수 프로그램이라고 카카오 내비를 설치하라고 합니다.

카카오 내비에 들어가면 ㅎㅎㅎ 역시 여러 승인 절차를 거칩니다.

기본적으로 환경설정에 가장 먼저 들어가 봤습니다.

그전에는 T맵만 쓰다가 카카오 내비는 처음 쓰게 되었습니다.

오호~ 길안내 음성이랑

내차 아이콘이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많은 종류라서 스샤은 패스~

일단 내차 아이콘을 나의 여친님이 좋아하시는 어피치로 바꿨습니다. ㅎㅎㅎ

다시 안드로이드 오토 설정에 들어가니 음성인식이 나옵니다.

아침에 운전을 하면서 사용을 해 보았는데,

'멜론(내가 사용하는 음악 앱) 실행', '카카오 내비 실행'하니까 안됩니다.

'오늘의 날씨'만 하니깐 실행되었습니다.

구글 음성은 아직 감을 못 잡아서 인지 원하는 대로 안돼서 조금 답답했습니다.

이제 차에서 실행된 모습을 봅시다.

음악 재생 프로그램을 따로 설정할 필요 없이 바로 연동이 되었습니다.

멜론의 여러 메뉴가 잘되어 있어 사용성이 굿이었습니다. ㅎㅎ

그동안 블루투스 동글을 써서 AUX로 사용을 하였었는데, 나에게 유용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카카오 내비

우히히히 어피치 귀엽네요. ㅎㅎㅎ

그리고 홈 화면

그럼 첫 사용에 대한 지극히 개인적인 총평을 해보겠습니다.

 

2018.07.16 UPDATE

장점

 - 차량 자체 디스플레이와 별도의 튜닝 없이 스마트폰을 이용한 음악, 지도 사용이 편리해졌습니다.

 - 차량에 의미 없는 음성인식 버튼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음악 재생이라든가 통화, 내비게이션이 차량과의 일체감이 탁월하다.

단점

 - 음악 재생 시 카카오 내비의 안전운전 음성안내가 안 나왔습니다.(길안내는 조만간 써봐야지 알꺼 같네요.)

 - 구글 음성과 카카오내비 음성이 연동이 안 되는 듯합니다.(많은 사용을 안 해봐서 인지 몇 번 시도해본 결과)

 - 카카오톡 및 다른 알림이 안 나타납니다.(운전 중에납니 확인하는 것이 안 좋지만,

온지도 알 수 없으니... 전화 외에는 폰 사용을 못한다고 보면 됩니다.)

 - 구글 음성인식이 아직은 많이 어색합니다. 음성반응과 음성인식률이

삼성의 빅스비, 애플의 Siri에 비해서는 미숙하다? 어색하다? 덜 친숙하다?라고 봅니다.

 - 카카오 내비에서 주소 검색창이 안보이더라고요. 그래서 한참을 헤매다가 찾게 되었습니다.

음성인식을 누르고 구글 음성으로 'OO 안내해줘'라고 하니 카카오 내비로 연결한다면서 검색 목록이 나오네요. ㅎㅎㅎ

좀 더 친근하게 'OO 가자' 이런 거 절대 안 됩니다. 제 친구가 하다가 욕이 후덜후덜 ㅋㅋㅋ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이 있는 것처럼 써졌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멜론과 내비가 연동된다는 것만으로도 엄청 만족합니다.

 

안드로이드 오토 관련 앱들이 있는데, 아직 확인해보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부족하다 느끼는 거 일수도 있습니다.

열심히 공부를 해 보아야겠네요 ㅋㅋㅋ

그럼 다른 사항이 있으면 ㅎㅎㅎ 앞으로 사용하면서 나아진 기능들이나 유용한 기능들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2018.07.19 UPDATE

역시 성심성의껏 만든 매뉴얼을 뒷전으로 해서 뒤늦게 보게된 메뉴얼을 소개할까 합니다.

 

1. 호환되는 카스테레오

2. 호환되는 차종

3. 'Ok Google'로 어시스턴트와 대화

4. 음악 재생

폰 안에 있는 음악을 들을 때, 폴더별로 있어도 전체 재생이 됩니다.

재생 목록에서 고르려고 하면, 안전운행을 위해서 검색을 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올바른 처사라고 생각됩니다.

곡 검색이 생각처럼 엉뚱하게 될 경우가 존재합니다. ㅎㅎ

5. 유용한 문자 보내기

ㅎㅎㅎ 우리나라에서는 문자보다는 카카오톡 대세이다 보니, 써보지는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카카오톡이 연동되면 참 좋을 거라 생각됩니다. ㅎㅎㅎ

문자는 아무래도 유용한 듯하면서도 음성인식이 애매모호하게 될 듯하여서

음성으로 문자 보내는 것은 위험부담이 있을 듯합니다.

다른 이에게 실수로 보낸다든가, 애인에게 잘못된 문자가 가면 대략 난감할 겁니다. ㅎㅎㅎ

6. 카카오 내비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조금 불편합니다.

검색을 하려면 파킹 상태에서만 되서, 음성으로만 장소를 검색하여 갈 수 있습니다.

아니면 해지해서 카카오 내비를 실행하여 검색하고 길안내 시작하여 다시 연결하면 됩니다.

저는 항상 폰에서 카카오 내비를 실행하여 갈 장소를 선정하고,

최근 검색으로 장소를 선택하곤 합니다.

음성으로 주소 검색시, 인식이 잘 안됩니다.

검색이 되면, 여러 선택지에서 선택은 해주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카테고리의 글 목록 더보기

댓글 영역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