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TMEL] 8 bit AVR 종류

HardwareStudy/Microprocesor

by Ming footprint 2013. 1. 5. 00:41

본문

728x90
반응형

ATmega 시리즈


그동안 ATMEL사의 AVR 8 bit Microprocess를 많이 사용하였다.

그 중에서 ATmega8, ATmega16, ATmega48, ATmega128, ATmega2560을 주로 사용 하였었다.

저희 회사에서는 8 bit Micom은 이것을 주로 사용하는 데요.

새로운 기능을 위해서 MICROCHIP으로 인수 되었습니다.

ATMEL 사이트에 방문하여서

,

많은 AVR chip이 있는 것을 엑셀파일로 받아서 필터를 설정해서 파일을 만들어 놨습니다.

https://www.microchip.com/

물론 제가 생각하기로는 가장 보편화되어있는 Chip을 이용하는 것이 Application도 찾기 쉽고, 그 만큼 자재를 구하기도 쉽겠죠.

그렇지만 간혹가다가 꼭 필요한 기능이 추가가 될 경우가 많아서,

극소수의 개발건에 대해서는 굳이 어렵게 하드웨어를 구성할 필요 없이 기능이 포함되어있는

Chip을 선택하여 개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죠.

그리고 예를 들어서 UART의 확장이나, SPI의 확장이 필요할 경우가 종종 있을수 있는데요. 그래서 저는 이것을 항상 가지고 있죠.

이런 이유로 엑셀 파일을 올려 봅니다. ^*^~

ATMEL 종류.xls
다운로드

그리고 제가 개발하면서 겪은 건데,

제가 알기로는 ATMEL사에서 Chip을 만드는 공정을 좀 더 개량을 하여서 PA버젼으로 가격을 다운해서 많이 배포하죠

(기존것은 이제 그만 생산하려는 요량으로 가격을 올리고요 ㅠ.,ㅠ).

원래 하드웨어를 하다 보면 기존에 사용하던 것에 믿음이 있기 때문에 똑같다고 하여도 바꾸는 것을 꺼려 하는데요.

기존 것과 특별한 차이가 없습니다. 그래도 Different Datasheet를 참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건 조금 다른 예 인데요. 제가 겪은 것인데, ATmega8을 사용하는 보드에서 'PA' 버젼으로 바꾸었을 때,

기존 것과 다른 Pin의 속성(ADC Pin이 흔들리는 현상)을 보여서 Different Datasheet를 확인 해 보았지만

그런 내용은 안 나와 있었습니다. 그러나 기존 Application에는 명시가 되어 있는 내용 이었습니다.

그것에 준하여 설계하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저희는 불필요한 사항이라 생각해서 초창기 설계때는 제외된 사항이었습니다.ㅎㅎㅎ편법이죠)

그것을 유추해 보았을 때, Chip은 Reference에 준하고 있었습니다. 이것이 노이즈에 취약하다는 것은 아니고요.

오히려 기존에는 뒤에 'A'를 붙여서 저전압을 명시 하고, 다른 라인으로 구축 되어 있었는데요.

이번 개량 생산으로 전압의 유동성이 높아 진 점이 있습니다.

그것외에 교체 되어있는 Chip을 바로 적용하여서 다른 문제점은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안심 하셔도 됩니다.^^

저의 소견입니다.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지적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에게 제가 모르는 가르침을 주셔도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하루하루 '행복'한 나날이 되기를 바랍니다. ^*^~~

728x90
반응형

카테고리의 글 목록 더보기

댓글 영역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